2007년 4월 13일 금요일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문제에 대해서 수많은 언쟁이 오가곤 했지만, 정답은 없고, 해(석해서 유추한)답만 있을 뿐인 것 같다.

 
| 철학적 차원 - 김제동씨의 말 중에서 |

"어느 철학자에게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물었더니
그 철학자 왈 사랑이 먼저다.

부모 닭들이 사랑을 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달걀이 생길 수 있었겠는가?
또한, 달걀을 어미 닭이 사랑으로 품지 않았으면 어떻게 닭이 될수 있었겠는가?


| 생물학적 차원 - 영국 과학자의 견해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에 관한 해묵은 논쟁에서 영국의 과학자와 철학자, 양계업자들은 계란이 먼저인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영국 신문들이 보도했다.

달걀이 먼저라고 결론을 내린 이유는 유전물질이 동물의 일생 동안 변하지않기 때문에 닭으로 진화한 최초의 새도 반드시 처음에는 알속의 배아의 형태로 존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신문들은 전했다.

- 노팅엄대 존 브룩필드 교수는
바로 이러한 이유로 알 속의 살아있는 유기체가 이후에 알에서 나온 닭의 DNA와 같게 된다면서 "따라서 최초의 생명체는 분명히 최초의 알이었으며, 알이 먼저다"고 결론을 내렸다.

- 킹스대학의 데이비드 파피뉴 교수도
첫번째 닭은 알에서 나왔으며 그 알은 비록 종이 다른 새가 낳은 것이라 할 지라도 그 속에 닭의 유전자를 갖고 있기 때문에 비로소 달걀이라고 부를 수 있다며 달걀이 먼저라는 결론을 지지했다.


| 종교적 차원 - 나의 견해 |

이미 오래 전부터 자주 생각해봤지만, 증명할 수가 없기 때문에 영원히 정답은 모른다고 봐야 옳지 않을까 싶다.
나의 짧은 생각엔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은 학문과 논리 영역 밖에서 찾아야 할 것 같다.
내가 만일 우주만물을 창조한 신이라면
달걀이 자라나서 닭이 되게 할까?
닭이 달걀을 낳도록 할까?
에너지 효율의 측면에서 보자면 당연히 닭이 먼저여야하지 않을까 싶다.
신은 닭이라는 독립된 개체로서의 완전성을 띠고 있는 존재이지,
달걀이라는 가능성을 띤 존재는 아니기 때문이다.
종교적 관점에서 생각하면 틀림없이 닭이 먼저여야만 할 것이다.
(위에서의 신은 딱히 특정 종교의 유일신의 개념이 아닌, 일반적 신의 개념임. 그게 그건가?? 암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