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5일 금요일

세계 문학비평용어 사전 世界 文學批評用語 事典:이명섭

세계 문학비평용어 사전 世界 文學批評用語 事典
분야 : 문학/언어사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은이 : 이명섭 편역
출판사 : 을유문화사

출간일 : 1985년 12월 05일(초판)
책가격 : 9,000원

출간일 : 1998년 02월 01일(재판)
책가격 : 12,000원

페이지 : 571쪽
책크기 : A5신 210 x 148mm
책상태 : 절판
항목수 : 530여개(대항목)
ISBN : 8932450552

| 리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책은 제목처럼 '세계'의 문학비평용어를 모두 다루는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서양의 문학비평용어가 압도적이다. 이명섭 교수가 여러 외국사전들을 편역한 것이다. M. H. 에이브럼즈의 Glossary of Literary Terms 개정 4판을 완역하고, 이에 덧붙여 한국 독자들에게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항목들을 대폭 보충 수록한 세계 문학 비평 용어 사전의 결정판이다. 기본적으로 M. H. 에이브럼즈의 Glossary of Literary Terms 전체(212 항목)가 들어가 있고, 거기에 300여 항목을 여타의 외국사전들로부터 추가하거나 새로 써서 대항목 530여개로 구성되어있다. 전반적으로 상세하고 풍부한 해설인 듯하다. 많은 항목들에 참고서적 목록들이 딸려있는데 원서에 의한 것이라 이것들도 다 원서다.

신문이나 책을 보면 모르는 용어가 나올때가 많다. 마르크스주의, 낭만주의, 신고전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등 모르는 것 투성이인데 한마디로 이런 것들을 총정리해주는 책이다. 사전이라고는 하지만 사전으로 보여지지는 않고 책으로 보고 싶다. 문학이나 예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읽는다면 좋을 것이고, 또 어려운 용어라면 질색인 분들도 읽는다면 다른사람에게 아는 체 할 수도 있는 아주 요긴한 책이다. 필요 없는 것 같지만 그런 것들을 알아두는것도 자신을 완성해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상식을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은 아는 것은 많으나 학문의 깊이가 없다. 깊이를 더해준다면 좋을텐데... 아무튼 좋은 책이다.

* 국내판 브리태니카 Britannica 외 국내 백과사전 제작시 참고 사전으로 사용됨.
* 문예 분야의 리포트 및 논문의 참조 도서로 많이 사용되는 사전입니다.

| 지은이 소개 |
이명섭(李明燮) -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영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에딘버러대학교 대학원 및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연구, 서울대학교·이화여대 강사, 성심여대 부교수 역임. 현 성균관대학교 영문과 교수. 저서로「T. S. 엘리오트」(공저),「빅토리아 조 영시」, 역서로「잘 빚은 항아리」「종」「영국소설의 이해와 분석」(공역),「문학개론」(공역),「서양문학비평사」(공역) 등이 있고, 논문으로「T. S. 엘리어트의 The Still Point와 만다라」「RobertBrowning 의 극적 독백」「뉴크리티시즘의 시학」등이 있다.

| 인터넷 헌책방 - 재고 있는 곳 |
· BookAgain
- 7,000원 짜리 한 권(1987년 판)
- 8,000원 짜리 두 권(1991년 판)

· 경기서점
- 8,000원 짜리 한 권(1987 판)

· 신고로닷컴
- 8,000원 짜리 한 권(1995년 판)

댓글 없음:

댓글 쓰기